본문 바로가기

Try study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맥베스 등장 인물 & 줄거리 요약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맥베스_등장인물과 줄거리 요약]

 

영국 유학을 통해 가장 새롭게 접했던 학문은 바로 영문학입니다.

가장 어렵기도 하면서 흥미로운 역사가 투영된 문학 작품들은 마음속에서 몽글몽글한 기분을 자아내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특히나 제가 영문학을 진지하게 임하면서 새롭게 배운 맥베스에 대하여 정말 가볍게 훅! 지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맥베스 줄거리

 

자신있게 추천드리는 분석 용도로 구입한 옥스포드 스쿨 에디션(아마존)

 

단 10줄로 이해하는 맥베스 줄거리:

1) 3명의 마녀들은 스코틀랜드의 장수인 맥베스에게 군주가 되며 추후엔 왕이 될 것이라는 예언을 한다.

2) 마녀의 예언처럼 맥베스는 군주가 되며 야망이 들끓어 왕을 노린다.

3) 맥베스는 왕의 올곧은 성정에 왕을 시해하기를 꺼려 한다.

4) 그런 맥베스를 이해할 수 없던 맥베스의 아내는 맥베스를 자극해 왕을 시해하도록 한다.

5) 자괴감과 후회에 맥베스는 죽음을 두려워하는 양가감정에 빠진다.

6) 죽은 왕을 이을 사람은 맥베스가 되지만 다른 군주들은 맥베스를 의심하고 백성들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7) 맥베스를 의심했던 군주들을 맥베스는 암살자를 보내 죽인다.

8) 잔인함은 더 큰 잔인함을 불려드려 이내 맥베스는 영락없는 폭군이 된다.

9) 맥베스의 아내는 자신이 부추김에 죽은 왕에 대한 죄책감에 정신이 점차 붕괴되며 죽음에 이르게 된다.

10) 종국엔 죽은 왕의 자손과 다른 군주들이 모여 폭군 맥베스를 친다.

 

 

#2. 맥베스의 직접적인 Violent(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언어 선택?

 

 

1600년대 초반(1606년)에 쓰인 이 극은 'Blood(피)'라는 단어를 40번 반복했으며, 이 단어의 변화된 형식인 Bloody 같은 것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굉장히 잔인한 이미지가 머릿속에 그려지는데 이는 1600년대의 특수 분장이 없었기에 나타난 영향입니다!

굉장히 흥미롭게도 현재 저희 세대는 특수분장이나 물감을 이용해 어느 정도의 현실감을 줄 수 있었지만,

그런 장비나 요건이 충족될 수 없었던 1600년대에는 대안으로써 같은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택했습니다.

 

 

그 당시 극장의 모습!(귀여워:D)

 

 

 

#4. 나만의 분석 노트 필기

 

그냥 생각나는 거 막 적는 아무렇게 형식

 

제가 가장 좋아하는 4개의 문구가 있어요!

  • 'Come you spirits, -by Lady Macbeth'
  • 'Unsex me here, - by Lady Macbeth'
  • 'Art thou afeard? -by Lady Macbeth'
  • 'Fair is foul, and foul is fair Hover though the fog and filthy air -by weired sisters'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 두 줄은 같은 Lady Macbeth라는 캐릭터가 말한 대사입니다. (맥베스 부인)

제가 이 극 중 가장 사랑하고 아끼던 캐릭터였는데요, 나중에 자신의 욕망에 이끌려 나락으로 떨어지는 모습이 너무 슬펐지만요..ㅠㅠ



이 사람은 당시 사회적 성별의 편견을 깨부순 특별한 캐릭터였습니다.

"순종, 복종, 고분고분, 여림, 온화, 미소, 아름다움, 그리고 심하게는 불운의"까지의 수식어는 여성을 대표했었습니다.

하지만 셰익스피어는 여성을 잔인하면서도 악의 인물로 그리면서 대중들을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아 짜릿해~~~ 즐거워!!! 흥미롭고 궁금한걸~~~~^^(끼얐호!!!)

 

 

#5. 등장인물 분석

 

 

맥베스: 비극의 주인공이자 극의 배경인 스코틀랜드의 믿음직했던 왕의 신하이자 장수.

레이디 맥베스(부인): 맥베스의 죄책감과 양심을 겁쟁이로 비하하면서 시대적 남성성을 건드려 맥베스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데 제일 큰 영향을 준 인물.

던칸(왕 Dunkan): 스코틀랜드의 왕이자 너무 순진하게 맥베스를 믿어 결국 맥베스의 배신에 죽음에 이른다.

밴쿠오, 니록스, 맥더프: 맥베스와 친구였던 캐릭터.

세 마녀: 맥베스가 왕이 된다는 예언을 해 맥베스의 야망을 건드린 기폭제가 되는 캐릭터.

 

 

그 외 똘마니들

 

굉장히 흥미로운 사실은, 극 중에서 해설자 대신에 다른 작은 역할들을 적절히 배분해서 극에 무슨 일이 돌아가고 있는지 설명해 주는 작은 아이들이 많다는 점!

 


#마지막으로 정리하면서

제가 줄거리와 캐릭터를 스포일러를 할 수도 있음에도 정리한 이유는 문학의 진짜 즐거움은 읽어야 알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처음 들었던 책의 이름에 덜컥 겁부터 나면서 과연 내가 읽을 수나 있을까라는 의문이 먼저 다가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에서 오디오북을 검색해 같이 들으며 읽고 이해하는 과정 자체에도 뿌듯함이 밀려오고!

유튜브나 구글링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적으며 단순한 문장이 아닌 그 너머를 바라보는 기쁨은 설명해도 다 담아지지 않는 기분입니다!

 

종합적으로 짧게나마 정리한 노트를 보시고 궁금하신다면 책으로 보세요!

저는 그냥 한 줄 한 줄 읽었다는 것도 좋았네요~~~^^

 

다른 재미있는 아이들 추천:

나의 덕질은 특별하다, 영어 문학 작품 이해와 분석

[영국 학생이라면 한 번쯤 겪을 난관, 영어 문학 작품 이해와 분석] I Love Shakespeare's works 영국 중학생 인생 중 최대의 관문이라고 볼 수 있었던 아이들입니다. 바로 1500년대 중반부터 1900년대 초반

tryit05.tistory.com

지금까지 고1의 덕질 노트였습니다.(///흐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