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y study

[Python 강의 9편] 파이썬 기초 랜덤 모듈을 활용한 응용 프로그래밍

([Python 강의 9편] 파이썬 기초 랜덤 모듈을 활용한 응용 프로그래밍)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강의 6편에서 배웠던 랜덤 모듈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정말 기초 중의 기초이기 때문에 잘 보시면 따라하실 수 있는 아이입니다~

학습 목표 : 숫자를 사용할 때의 랜덤 모듈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1. 먼저 전체적인 그림을 보세요.

 

 

제가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의 목적 : 사용자에게 컴퓨터가 무작위로 수학 문제를 제시, 사용자의 답을 기대한다.
  • 프로그램의 활용 : 프로그램 제작자의 재미!
  • 프로그램의 이용 : 랜덤 모듈의 이해.

 

 

 

실행본에 처음 나타나는 화면에 2가지 무작위로 선정된 숫자가 나옵니다.

그리고 컴퓨터는 사용자가 49와 72를 더한 121을 답변하길 기대하고 있네요.

 

 

 

하지만 저는 그런 컴퓨터의 기대를 져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냥 생각나는 숫자 50을 적었더니 "Your answer is worng."이라고 하네요...

컴퓨터가 실망했을게 틀림 없습니다...^^

 

 

 

#2. 프로그램을 잘게 잘게 쪼개보자!(1)

 

 

import random은 랜덤 모듈을 사용할 때 기본이 되는 아이입니다.

반드시 랜덤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상단에 import random을 넣어주세요.

그래야 컴퓨터가 랜덤 모듈을 인식 &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3. 프로그램을 잘게 잘게 쪼개보자!(2)

 

 

이 부분 정말 헷갈리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먼저 설명하자면,

random.randint()는 무작위의 숫자입니다.

그리고 random.randint(1, 101)의 괄호 안의 숫자는 무작위로 선정될 숫자의 범위인데요,

1부터 101미만의 숫자 중 선정됩니다.

 

무작위로 선정된 숫자를 x,

또 무작위로 선정된 숫자를 y라고 합니다.

이 둘은 같을 수도 있으며 다를 수도 있습니다. (무작위이기 때문)

 

그래서 이 부분엔 저희도 모르는 컴퓨터의 랜덤 숫자 x와 y가 설정되었습니다.

 

 

#4. 프로그램을 잘게 잘게 쪼개보자!(3)

 

 

먼저 int(x) + int(y)를 설명하겠습니다.

int( )는 interger( )의 줄인 버젼으로 괄호 안의 내용이 숫자임을 컴퓨터에게 인식시켜 줍니다.

따라서 int(x)와 int(y)의 x, y는 숫자로 인식이 됩니다.

 

그리곤, 숫자로 인식된 x와 y를 더한 값을 number라고 지정했습니다.

 

그런 x와 y를 이용해 문제를 사용자에게 표시했으며, 사용자의 답변을 answer라고 지정했습니다.

 

 

 

#5. 프로그램을 잘게 잘게 쪼개보자!(4)

 

 

만약 사용자의 답변(answer)와 무작위로 선택된 두 숫자의 합(number)이 같다면:

"Your answer is right"를 표시합니다.

 

만약 사용자의 답변(answer)와 무작위로 선택된 두 숫자의 합(number)이 다르다면:

"Your answer is worng"을 표시합니다.

 

 

 

#6. 오늘의 내용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활용 프로그램은 랜덤 모듈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랜덤을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엄청 많으니 앞으로 하나하나 풀어갑니다!

 

감사합니다.